광주광역시, ‘청렴시민감사관 워크숍’ 개최
강진 다산청렴연수원서…특강·유적지 답사·우수사례 공유 등
최준규 기자입력 : 2023. 09. 18(월) 14:57
광주광역시, ‘청렴시민감사관 워크숍’ 개최
[시사토픽뉴스]광주광역시는 18일 강진군 다산청렴연수원에서 제11기 청렴시민감사관 37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청렴시민감사관 워크숍’을 개최했다.

강기정 시장은 이날 강진으로 출발하는 시민감사관들을 배웅하며 “광주시 감사행정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실현되도록 책무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시민감사관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시민권익 보호와 불합리한 행정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언제든지 개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워크숍은 김영모 전문강사의 ‘미래사회 경쟁력, 청렴’이라는 주제의 특강과 다산 정약용 선생의 애민사상·청렴정신이 깃든 유적지 답사 등으로 진행됐다.

또 지난 한 해 동안 시민감사관 감사활동 우수사례를 공유하면서 시민감사관과 시 감사위원회 직원들이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5월 위촉된 청렴시민감사관 50명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교통, 문화, 환경, 도로·건설, 보건·복지 등 분야에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췄으며, 2025년까지 2년간 활동한다.

시민감사관은 ▲시민생활 불편·불만사항 제보 ▲공무원 등의 비위·부조리 제보 ▲여성발전과 성평등 저해 행위 제보 ▲시·구·공공기관 감사 ▲각종 준공검사 및 공사현장 점검 등에 참여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해 종합청렴도 평가결과 2등급으로 전국 광역시 중 공동 1위, 감사원 자체감사기구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받게 된 데는 청렴시민감사관들의 활동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갑재 감사위원장은 “청렴시민감사관은 시 감사위원회가 실시하는 자치구 와 공공기관 감사에 직접 참여해 시민의 눈높이에서 불편사항과 개선사항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적극 개진하고 있다”며 “이번 워크숍이 제11기 청렴시민감사관들의 감사역량을 높이는 계기가 됐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