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EU 스페인 의장국, 리튬 등 對중국 의존도 완화 강력 추진 필요
최준규 기자입력 : 2023. 09. 21(목) 08:03
한국무역협회
[시사토픽뉴스]2030년에는 EU의 중국에 대한 리튬 이온 배터리 및 연료전지 의존이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며, 이에 대한 EU의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EU 이사회 의장국 스페인은 10월 5일 EU 정상회의 경제 안보 안건과 관련하여 작성한 문건에서 對중국 위험 및 의존도 완화와 아프리카, 남미와의 공급망 다변화를 촉구했다.

동 문건에 따르면, 태양광 및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의 계절적 영향을 극복하기 위해 유럽 전체적으로 에너지저장소 수요가 급증하고, 리튬 이온 배터리, 연료전지 및 전기분해 수요가 향후 수년간 10~30배 급증할 전망이다.

EU는 전기분해 장비의 중간 및 조립 단계에서 글로벌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나, 전기차에 필수적인 연료전지와 리튬 이온 배터리의 중국 의존도는 매우 높은 상황이다.

이에 對중국 의존도를 완화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유럽의 에너지 생태계는 과거 EU의 러시아 에너지 의존과 유사한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문건의 취지이다.

또한, 센서, 드론, 데이터 서버, 저장장치 및 데이터 전송 네트워크 같은 디지털 장치의 수요가 급증하는 등 디지털 기술 분야에서도 향후 리튬 이온 배터리 및 연료전지와 유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러한 대외 의존성이 유럽 산업 및 서비스 부분의 생산성 향상에 장애가 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농업 분야 현대화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