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미래를 선도할 ICT 인재들의 아이디어 경연, ' ICT 챌린지 2023' 개최
전국 28개 대학교 석·박사생 79개 팀(263명) 참여
최준규 기자입력 : 2023. 09. 22(금) 19:10
「ICT 챌린지 2023」행사 포스터
[시사토픽뉴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주관), SK텔레콤(대표이사 유영상, 후원)과 함께 'ICT 챌린지 2023'를 9월 21일부터 9월 22일까지, 서울 SKT타워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ICT 챌린지 2023' 행사는 대학ICT연구센터,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 등 디지털 고급인재양성사업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 성과를 제고하고, 석·박사생들 간 경쟁, 협업을 통해 실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팀 아이디어 경연대회이다.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 : 지역 주력산업 연계 산ㆍ학 연구 및 재직자 석ㆍ박사 재교육 지원

올해는 '디지털로 펼쳐갈 미래로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전국 28개 대학 79개 팀(263명)이 참여하여, AI, 양자, 메타버스 등을 활용하여 사회문제 해결 및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팀 활동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지난 7월 말까지 참가팀 접수, 8월 초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약 5주간의 팀 활동이 진행됐으며, 후원사인 SK텔레콤 관계사의 개발자 커뮤니티인 데보션(DEVOCEAN) 소속 재직자들의 멘토링을 통해 초기 아이디어를 다듬어 결과물을 완성했다.

9월 21일과 22일에는 79개 팀(263명)이 전국 각지에서 참여하여 예선 평가를 진행했고, 예선 평가에서 통과한 13개 만이 결선에서 치열한 경쟁 끝에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실시간 사운드 트레이싱을 통한 가상현실 청각 효과 아이디어를 제출한 MPLAB팀(세종대, 최석원, 김지영, 소정웅, 김의준)이 1위를 차지했으며 HECATE팀(한국과학기술원, 이용우, 천선영, 김동관, 염호윤), 빛나란팀(포항공과대, 유아란, 김한나, 유병욱)이 각각 2위, 3위로 입상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4위는 명훈X정섭X승윤팀(고려대, 이정섭, 강명훈, 이승윤), 5위는 카이버팀(인하대, 정해성, 김현선)팀이 수상했다.

결선을 통해 선정된 1~5위 팀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 및 상금 300만원이, 6~10위 팀에게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원장상 및 상금 200만원이, 11~13위 팀에게는 SK텔레콤 대표이사상 및 상금 150만원이 제공된다. 한편 과기정통부 혜택으로 K-ICT 창업멘토링에 지원 시 가점이 부여되고, 후원사 혜택으로 우승팀(1등)에게는 SKT 채용 우대 혜택(2년간 1차전형 면제)이 부여된다.

과기정통부 전영수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전국에서 참여한 디지털 고급인재들의 창의적이고 우수한 아이디어와 이를 구체화하려는 도전과 열정이 어우러진 행사” 였다고 강조하며, “본 대회를 계기로 우리 인재들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 미래 신기술을 선도하고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가겠다” 고 말했다.
IT/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