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서리풀 익스프레스’사업 추진... 취약계층 이사부담 덜어
전 구청장, “취약계층 주민들의 일상생활 속 경제적·심리적 부담 더는 다양한 사업 지원할 것”
최준규 기자입력 : 2023. 12. 03(일) 14:38
서초구,‘서리풀 익스프레스’사업 추진... 취약계층 이사부담 덜어
[시사토픽뉴스]서울 서초구가 지역 내 취약계층의 이사에 대한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더는 무료 이사서비스 ‘서리풀 익스프레스‘ 사업을 운영한다.

구는 지난 2015년, 2021년 두 차례 무료 이사지원 사업을 함께 추진했던 지역 내 전문 이사업체인 ㈜월드브릿지익스프레스와 지난 9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는 ‘서리풀 익스프레스’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월 1가구, 연간 총 12가구에 무료 이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원 대상은 서초구 내에서 이사하는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차상위 등이며, 독거어르신·독거장애인 등 독거 가구를 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포장, 운반 등 모든 이사과정을 지원하며 1톤 이하의 이삿짐에 대해서 전액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삿짐이 1톤을 초과할 경우에는 개인부담금이 발생하며, 구는 필요시 사례관리사업비·서초SOS 등을 활용해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주민은 이사 한 달 전까지 관할 동주민센터 또는 복지시설에 신청 가능하며 구에서 자격 적정여부를 검토 후 대상자를 선정한다.

구는 협약 체결 후 첫 번째 이사 지원을 지난 27일 진행했다. 이 날 이사 서비스를 받은 주민은 “추워지는 날씨에 이사 걱정이 많았는데 친절히 도와주셔서 편안히 이사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구는 지역 내 기업,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해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 주거, 교육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고려대의료원·(주)바야다홈헬스케어와 ‘방문형 재택의료사업’, (주)기아와 아동·청소년 멘토링 사업 ‘기아 프렌토링’, (주)KCC와 주거취약계층 주택 개·보수를 지원하는 ‘반딧불하우스’ 등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어려운 이웃들의 편안한 이사를 위해 뜻을 함께해주신 ㈜월드브릿지익스프레스에 감사드린다” 며 “앞으로도 취약계층 주민들의 일상생활 속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더는 다양한 사업을 마련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