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교육지원청, 소규모 유치원 공동체험놀이 한마당 성공적 마무리
“춘천 관내 유치원(1~2학급 공립) 17개교 21학급, 두레별 운영 4회차 ”
입력 : 2024. 09. 13(금) 10:08
춘천교육지원청, 소규모 유치원 공동체험놀이 한마당 성공적 마무리
[시사토픽뉴스]춘천교육지원청은 지난 6월 28일부터 9월 12일까지 "우리 아이들이 더 잘 놀았으면 좋겠습니다."라는 주제로 관내 소규모 유치원을 대상으로 '공동 체험 놀이 한마당'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이 사업은 열악한 환경의 소규모 유치원 교육과정 내실화를 지원하기 위해 각 두레별 교사들이 모여 집단지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획되었다.

행사는 중심유치원 기준으로 6월 28일 오동초병설유치원, 7월 11일 조양초병설유치원, 9월 11일 서상초병설유치원, 9월 12일 동내초병설유치원에서 진행되었다.

관내 유치원 교사들의 동료성과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학교 밖 더배움공동체’를 운영했다.

전임원감 미배치 소규모 유치원(1, 2학급) 17개교 21학급 선생님들과 춘천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가 함께 기획한 교원의 수업 연구 지원 사업이다.

각 두레별 놀이활동 프로그램으로는 계절과 날씨에 적합한 관심 주제를 선정하여 바다구하기 대작전(생태환경교육), 여름철 캠핑놀이(동물농장), 민속한마당(큰일꾼 놀이, 복잔치), 추석 전통 놀이(활쏘기, 화포 체험) 등을 운영하여 유아의 놀이 경험 및 흥미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특히, 9월 12일 동내초병설유치원에서는 3개교(석사, 우석, 동내) 유치원 원아들 50명과 학부모 50여명이 함께 참석해 팽이 돌리기, 활 쏘기 등 체험 놀이 한마당을 즐기며 우리의 전통 명절인 추석의 분위기를 만끽했다.

약 10여명의 다문화가정(필리핀, 러시아, 일본, 베트남, 몽골 등) 유아의 학부모들도 함께 참여하여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며 자녀들과 함께 추석 명절을 즐기는 행복한 시간이 되었다.

김은숙 동내초병설유치원 원장은 “소규모 유치원 단독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양질의 놀이 프로그램을 우리 유아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 감사하다”며 “2025년에는 더욱 촘촘히 챙겨서 다문화가정 유아 지원 및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조금도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허남호 교육장은 “이번 ‘공동 체험 놀이 한마당’을 통해 소규모 유치원 유아들에게 다양하고 풍부한 놀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원하겠다. 특히 다문화가정 유아들이 한국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교육 최신뉴스더보기

실시간뉴스

많이 본 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