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 합동 캠페인 전개
20대부터 꾸준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관리, 우리 모두 건강동행 당부
입력 : 2024. 09. 13(금) 18:30
제주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 합동 캠페인 전개
[시사토픽뉴스]제주특별자치도가 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홍보기간을 맞아 12일 서귀포시 중앙로터리에서 ‘자기혈관 숫자알기 합동캠페인’을 개최했다.

캠페인에는 제주도, 제주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지원단, 제주대학교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도내 6개 보건소, 제주시‧서귀포시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제주․서귀포지사가 참여해 예방의 중요성을 알렸다.

캠페인의 주요 메시지는 ‘20대부터 꾸준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관리, 우리 모두 건강동행’이다.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젊은 시절부터 자신의 건강 지표를 인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올해부터는 캠페인 대상 연령층을 확대했다. 기존 50~60대 이상의 중장년층과 노령층에서 2040세대(20~40대)까지 포함시켜 조기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방안을 적극 홍보했다.

특히 19세 이상 국민 3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이며, 고혈압 환자의 30%는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당뇨병의 경우도 19세 이상 국민 7명 중 1명이 환자이며, 3명 중 1명은 자신이 당뇨병 환자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통계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실천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한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1.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2.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강동원 제주도 안전건강실장은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관리가 중요하다”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수칙에 따라 건강한 생활을 실천해줄 것”을 당부했다.
서병배 기자

news@sisatopic.com

건강 최신뉴스더보기

실시간뉴스

많이 본 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