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주민 스스로 마을가꾸는“청정전남 으뜸마을”신청하세요
28일까지 읍면사무소 신청, 3년간 총 900만원 지원
시사토픽뉴스입력 : 2022. 01. 17(월) 13:55
[시사토픽뉴스]해남군은 주민 스스로 마을을 가꾸고 공동체 화합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청정전남·해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참여 신청을 받는다.

지난해 처음 시작된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47개 마을이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마을을 가꾸어 나가고 있다.

2025년까지 매년 50여개 마을을 선정, 3년간 300만원씩 총 9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 한다. 또한 매년 2~3개의 우수마을을 선정해 200만원의 추가 사업비와 우수마을 현판을 수여한다.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사업계획 단계에서부터 사후관리까지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며, 사업을 추진하면서 마을공동체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참여한 으뜸마을은 쓰레기를 소각한 흔적을 걷어내고 꽃밭을 가꾸거나, 마을 입구 가로수 심기, 농업용 수로 정비, 마을 벽화 그리기, 태양광 조명 설치, 간이 의자 설치, 재활용 분리수거 교육 등 청정한 마을을 가꾸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다.

올해 사업 신청은 오는 28일까지 읍면사무소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으뜸마을 사업은 단순한 경관개선 사업이 아니라‘내 마을은 내 손으로 가꾼다’는 인식을 확산하고, 공동체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며 “순차적으로 해남군 515개 마을이 모두 으뜸마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