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소각산불 없는 녹색 마을 캠페인' 추진
1월 26일까지 마을 단위 서약서 접수
시사토픽뉴스입력 : 2022. 01. 20(목) 11:43
[시사토픽뉴스]화순군이 영농철을 맞아 영농 부산물 불법 소각 행위 근절을 위해 ‘소각산불 없는 녹색 마을 캠페인’을 추진한다.

건조한 날씨가 늘어나고 관행적 무단 소각으로 논·밭두렁, 농업 부산물과 농산 폐기물 불법 소각이 산불 발생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연평균 산불의 약 33%가 불법 소각으로 발생하고 있고, 입산자 실화 등이 3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주말과 공휴일에 일어나는 산불 비율이 높아 초동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화순군은 이달 26일까지 마을 주민 전체 사전 동의로 마을 단위 서약서를 받는 등 ‘소각 산불 없는 마을 캠페인’을 펼친다.

주요 내용은 2022년 2월 1일부터 5월 15일(봄철 산불조심 기간)까지 산림 내 또는 산림으로부터 100m 이내에서 ▲논·밭두렁 소각 안 하기 ▲농업 부산물, 기타 생활쓰레기 등 소각 안 하기 ▲공동 소각 안 하기이다.

산림청은 전국 300개 우수마을을 선정하는 등 인센티브가 지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은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이달 26일까지 서약서를 제출하면 된다.

화순군 관계자는 “산림보호법 시행령 개정(1~2월 중 시행)을 앞두고 불법 소각 등 위반 사례가 없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