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남·북구보건소, ‘2022년 포항시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8월 16일~10월 31일까지 성인 1,800여 명 대상 실시
최준규 기자입력 : 2022. 08. 08(월) 15:33
포항시 남·북구보건소, ‘2022년 포항시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시사토픽뉴스]포항시 남·북구보건소는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표본가구 가구원 중 만 19세 이상 성인 1,800여 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주민의 건강 수준과 건강 통계를 파악해 지역의 보건사업 계획과 시행에 필요한 객관적인 근거자료를 생산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번 조사는 백신접종과 코로나19 사전검사를 받은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대상자와 1대 1 면접 조사를 실시한다. 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따라 계획 변동이 가능하며, 조사원 대상 감염예방관리 교육 실시, 조사 시 마스크 착용, 손 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항목은 건강행태(흡연, 음주, 운동 및 신체활동, 비만, 식생활, 정신건강, 구강건강, 개인위생, 안전의식 등),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등) 진단 경험 및 관리 수준, 삶의 질 등을 포함한 138개 문항이다.

이를 위해 포항시는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조사원 9명을 채용했으며, 지난달 21일에는 조사원들을 대상으로 보건통계 수행 전문성과 조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조사하는 전국 공통문항에 대한 교육과 개인정보 비밀보장, 정보 누설금지에 관한 준수사항 등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포항시 북구보건소 관계자는 “지역에 꼭 필요한 보건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평가하는 데 적극 활용될 중요한 조사인 만큼 지역 주민의 건강을 지키는 보건서비스 제공을 위해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