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GA, 대한민국 스포츠산업대상 ‘우수 프로스포츠단상’ 수상… 1968년 설립 이래 최초
최준규 기자입력 : 2022. 12. 06(화) 14:51
[시사토픽뉴스](사)한국프로골프협회(회장 구자철, KPGA)가 대한민국 스포츠산업대상 ‘우수 프로스포츠단상’을 수상했다. KPGA가 본 상을 수상한 것은 1968년 설립 이래 최초다.

5일 서울 송파구 소재 서울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에서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스포츠산업대상 시상식’에서 KPGA는 우수 프로스포츠단에 선정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KPGA는 ▲ 골프 팬, 선수, 스폰서 및 파트너, 미디어를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으로 KPGA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시장 창출, ▲ 프로골프 구단 리그, 유소년 대상 골프 스포츠클럽 운영으로 골프 저변 확대 ▲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조직 시스템 개편으로 역대 최대 규모 시즌 진행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구자철 회장은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돼 KPGA 회장으로서 보람차고 2023 시즌을 준비하는 데 있어 큰 힘이 된다”며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KPGA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소감을 밝혔다.

KPGA는 올해 4월 새롭게 개발하고 배포한 공식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골프 팬과 선수, 스폰서와 파트너, 미디어를 하나로 연결하는 데이터 기반의 통합 마케팅 플랫폼을 선보였다.

특히 투어 경기를 뛰는 선수들의 모든 샷을 3D로 구현하는 ‘KPGA Track 3D’ 시스템을 통해 TV중계에서 제한적으로 노출되던 선수들의 코스 공략 상황을 실시간으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유료 관람 시대 전환을 위한 자체적인 입장권 판매 시스템을 구축했고 BI와 연계한 CRM 시스템도 구축해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들에게 초 개인화된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처럼 KPGA는 최근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골프 대중화, 데이터 가치 증대, 비대면 소통 방식 강화, 디지털 콘텐츠 전환 가속 등의 시대적 흐름 속에 KPGA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창출해 신성장 모멘텀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세계 최초 프로골프 구단 리그인 ‘위믹스 2022 KPGA 프로골프 구단 리그’를 창설해 개인 종목인 골프를 팀 스포츠로 변경하는 시도로 팬덤을 형성했고 6~13세 유소년이 참여하는 골프 스포츠클럽 개설과 ‘KPGA 주니어 리그’ 운영 등으로 골프 저변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마지막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조직 시스템 개편과 오피니언 리더 등이 중심이 된 멤버십 커뮤니티 아너스K와 영소사이어티를 신설해 역대 최대 규모 시즌을 진행한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자철 회장은 “골프 팬과 선수, 스폰서 및 파트너, 미디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와 정책들을 계속 펴 나갈 것”이라며 “대한민국 골프 산업과 스포츠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KPGA를 향한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이야기했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