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길 잃은 치매 환자를 도와주세요!
경북도, ‘제2회 치매환자 실종예방 및 배회모의훈련’실시
최준규 기자입력 : 2023. 06. 04(일) 12:24
경북도, 길 잃은 치매 환자를 도와주세요!
[시사토픽뉴스]경북도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 매년 치매 환자가 증가하고 이에 따른 실종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치매환자 보호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2일 경산에서 『제2회 치매환자 실종예방 및 배회모의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경북도, 광역치매센터, 치매보듬마을 주민, 치매극복 선도단체 및 학교, 경찰서, 25개 치매안심센터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여했으며 각 참여기관에는 시나리오별 역할을 부여해 훈련했다.

△마을 안에서의 실종 △금융기관 및 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실종으로 상황을 설정했으며, 경산시 남산면 하대1리 치매보듬마을 주민, 마을 인근 농협 및 편의점 종사자, 용성중학교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배회자를 마을, 금융기관, 편의점, 학교에 투입하면 훈련 참가자들이 ‘배회자 발견-안전한 장소 보호-경찰 신고-보호자인계’순으로 민관이 협력해 모든 훈련과정을 실전처럼 수행해 나갔다.

또 치매환자 실종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배회환자를 만났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리기 위한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발시켰다.

경북도는 모의훈련 모든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시군에 배포하고 추후 교육 및 홍보 자료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최은정 경북도 보건정책과장은 “치매환자 실종 발생 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지역 내 치매환자와 함께 살아가는 주민들이 올바른 대처법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훈련을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다양한 실종사례를 바탕으로 각 시군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역 특성에 맞게 훈련을 시행하도록 치매환자 배회모의훈련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해 제1회 치매환자 실종예방 및 배회모의훈련을 전국 최초로 메타버스 공간(ZEP)에서 실시해 참여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올해도 12일부터 23일까지 메타버스를 활용해 치매인식개선 홍보 및 배회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더보기

인기뉴스

주간 핫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