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정왕보건지소, 찾아가는 건강버스 '건강드림 흥카' 운영
생활 속 건강측정·맞춤형 상담 제공으로 예방 중심 건강관리 강화
입력 : 2026. 02. 11(수) 07:44
건강드림 흥카 안내 포스터
[시사토픽뉴스]시흥시는 시민의 건강 증진과 일상 속 건강관리 실천을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건강버스 ‘건강드림 흥카’를 3월부터 10월까지 무료로 운영한다.

‘건강드림 흥카’는 신청 기관을 직접 방문해 체성분 검사 등 건강 측정과 일대일 상담을 제공하고, 필요시 보건소 및 관계기관 사업과 연계한 사후 관리 안내까지 지원하는 이동형 건강관리 서비스다. 시민이 생활 공간에서 편리하게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사업은 만 20세 이상 시흥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3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운영된다. 다만 혹서기인 7~8월은 운영하지 않는다. 개인 신청은 불가하며, 아파트 관리사무소, 사업장,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관 등 단체 및 기관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시흥시 정왕보건지소로 전화해서 운영 일정을 사전 확인한 후 전자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건강드림 흥카’에서는 혈압ㆍ혈당ㆍ콜레스테롤 검사와 체성분 검사, 족저압, 모세혈관 건강 측정 등을 실시하며,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일대일 맞춤형 건강상담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생활습관 전반에 대한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개인별 건강 수준에 맞춘 실천 중심의 건강관리 안내를 진행한다.

또한, 필요 시 치매 조기검진, 우울 선별검사 등은 관련 전문기관과 연계해 진행되며, 검사 결과에 따라 보건소 및 관계기관 사업과 연계한 사후관리 안내도 함께 제공된다. 시흥시는 ‘건강드림 흥카’ 운영을 통해 시민의 건강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질병 치료 중심이 아닌 예방 중심의 지역사회 건강관리 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전주시 최신뉴스더보기

실시간뉴스

많이 본 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