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 신임 소방공무원 대상 ‘찾아가는 상담실’활용 마음건강 증진 교육 실시
초기 적응 단계 심리 부담 완화 및 상담 서비스 이용 활성화
입력 : 2025. 10. 15(수) 16:47
전북소방, 신임 소방공무원 대상 ‘찾아가는 상담실’활용 마음건강 증진 교육 실시
[시사토픽뉴스]전북특별자치도 소방본부는 10월 15일 전북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2025년도 신규 임용 소방공무원 98명을 대상으로 ‘마음건강 증진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전북대학교 소방공무원 심리지원단 소속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했다. 주요 교육 내용은 ▲ ‘찾아가는 상담실’ 제도 안내 ▲ 트라우마 예방 및 건강한 심리적 대처 등으로 구성됐으며, 실제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심리적 위기 상황과 그에 대한 대응 전략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번 교육은 신임 대원들이 직무 초기 단계에서 겪을 수 있는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고, 상담에 대한 거리감을 줄여 ‘찾아가는 상담실’과 같은 심리지원 체계를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참여자들은 “교육을 통해 심리적 위기에 대한 이해와 대처법을 익힐 수 있었다”며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윤명숙 전북대학교 대외·취업부총장이자 소방공무원 심리지원단장은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은 곧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며, 초기 적응 단계의 심리 지원은 건강한 조직문화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오숙 본부장은 “신규 대원들이 심리적 어려움을 혼자 감내하지 않고 적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실질적인 심리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 시스템을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최준규 기자

[email protected]

전라북도 최신뉴스더보기

실시간뉴스

많이 본 뉴스

기사 목록

시사토픽뉴스 PC버전
검색 입력폼